韩语学习者对商务韩语教育课程选定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大耳朵 更新时间:2013-12-12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1919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서  론:본고에서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어 전공자를 대상으로 학습의 목적을 충분히 반영한 비즈니스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어떤 형식의 교육 과정으로 비즈니스 교재가 구성되어야 하는지 제안해 보고자 한다. 최근 한국어 교육 분야는 학문목적, 취업목적, 이주목적, 관광목적 등 학습자의 학습목적에 따라 교재와 커리큘럼 을 만드는 시도를 끊임없이 하고 있고 성과도 괄목 할 만하다. 그러나 전문적인 한국어 능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서의 외국인 전문 인력을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이들을 위한 한국어 학습의 교과 과정이나 교재는 일반 목적의 한국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으로 일상생활에서의 기본적인 생활 한국어 학습에 머무르고 있다. 더욱이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학습자들을 위한 적절한 커리큘럼이나 교재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기존에 출판된 교재는 대부분 특정 직업에서 필요한 업무의 내용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그와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지 않거나 하는 학습자들에게는 흥미롭지 못하고 사용될 수 없는 내용으로 비추어질 것이다. 또는 반대로 한국어 하급용 교재로 학문 목적이나 관광 목적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이 다수인 경우도 많다.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비즈니스 한국어’라는 내용은 실로 흥미롭고 관심이 많이 가는 분야로 생각되어진다. 비즈니스 한국어의 교재를 필요로 하는 학습자가 실질적으로 취업에 필요하고 요구하는 내용이 반영된 교재의 보급이 절실하다고 느낀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 전공자들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조사된 비즈니스 교육과정과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며 이를 바탕으로 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범위와 방법을 각 장별로 연급하면 다음과 같다. 

 1 장은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2 장에서는 교재의 개념 및 역할, 개발 원리에 대하여 살펴본다. 

 3 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의 특성과 교육 내용을 알아본다.

 4 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개발 방향을 내용적인 면과 형식적인 면으로 구분, 단원의 실제 안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5 장에서는 본 연구를 정리하고 앞으로의 과제와 개발 방안을 제시해 보기로 하겠다.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大耳朵 对本文的描述: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조사된 비즈니스 교육과정과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며 이를 바탕으로 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