浅析韩国语敬语词_韩语论文.docx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克莱儿 更新时间:2019-02-22
需要金币3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4236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록:본 논문은 한국어 높임 어휘의분류를 상세히 제시하고 그 기능과 사회 적 가치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한국은 중국 유교문화의 깊은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따라서 도덕과 예의는 한국 문화의기본이 되었다. 특히 한국은 유교문화의 따라 예의범절을 더욱 발전 시켜 비교적 완벽한 체계를 형성되었다. 한국에서 겸손과 존경을 표시하는 방식은 다양한 바, 가장 직접적인 표현은 직접 높임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다. 존경의 의미 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람들은 말을 할 때 높임 어휘를 사용하여 겸손을 전달하거나 상대방을 높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한국어  높임법 체 계에서 높임 어휘에 대해 제시하도록 하겠다. 본 논문은 총 3 장으로 구 성된다. 제2장은 본론으로서 높임 어휘의 사용 양상 및 사회문화적인 가 치 등에  대해 자세히 제시하였다. 제3장은 결론으로서 논문을 마무리하 였다.

한국어에서 경어법은 대단히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효과적인 언어 사 용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높임말을 정확하게 쓰는지에 따라 대화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사람들의 관계에 대해 영향을 끼친다. 높임말은 사람들 사이의  바라직한 질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에의를 갖추 고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열어 나가는 데서 효과적인 사회적 도구이다.

한국어의 높임법은 주로 문법적인 표현과 어휘적인 표현을 통하여 실 현한다. 높임어휘는 양이 굉장히 많고 복잡하다. 본 논문은 한국어 높임 어휘의 표현 양상에 따라 명사, 대명사, 동사로 나누어 높임 어휘를 자세 히 제시하고 살펴본 데 의미가 있다.

주제어: 한국어, 높임 어휘, 높임법

 

中文摘要:本论文目的是对韩国语敬语词汇进行详细的分类,并展示其用法及社会价值

。韩国文化在发展过程中深受中国儒家思想的影响,因此道德和礼仪成为了韩国 文化的基础。特别是韩国遵循儒家思想并将礼仪文化弘扬发展,至今已形成了一 套完整的礼仪体系。韩国语中有很多表达谦虚与尊敬的方式,最直接的表现就是 敬语词的使用。为了表示尊敬,人们在说话中会直接使用敬语词,由此来表示自 谦,或抬高对方的地位。因此本论文将针对韩国语敬语体系中的敬语词进行详细 介绍。

本论文内容共分为三章。第一章是绪论部分,介绍了本文的研究目的和方法, 以及先行研究。第二章是本论,介绍敬语词的表现形式及其社会价值。第三章是 结论。

在韩国,敬语是非常重要的组成部分,在维持人际交往的社会秩序上有非常 重要的作用,是相互尊重的文化形成的重要的工具。韩国语中的敬语主要分为语 法层面的表达和词汇层面的表达,其中词汇层面即敬语词非常复杂且数量庞大。 本论文根据韩国语敬语词的表达形式将其分为名词、代词、动词,并根据此分类 详细叙述其用途及意义。

关键词:韩国语;敬语词;敬语法

 

목차

초록

中文摘要

1. 서론-1

1.1 연구목적, 범위과 연구방법 - 1

1.2 선행연구 - 1

2. 한국어 높임어휘의 표현 양상 및 사용-2

2.1 명사 - 2

2.2 대명사 - 11

2.3 동사 - 13

3. 결론 - 14

참고문헌 -15

감사의 글 -16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克莱儿 对本文的描述:敬语词是韩国人日常生活表达中必不可少的一部分。为了表示尊敬,人们在说话中会直接使用敬语词,由此来表示自谦,或抬高对方的地位。复杂的韩国语敬语词体系由带有尊敬意义的......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