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观众观看韩剧的地区性差异研究_韩语论文.docx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克莱儿 更新时间:2019-02-22
需要金币3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4224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록:이 연구는 중국 내의 선양(沈阳)과 청두(成都) 따라 한국 드라마의 수용이 어떻 게 다른지를 알아보자고 하였다. 따라서 정 략적인 분석을 토대로 진행된 이 연 구는 한국 드라마의 수용이론 논의에서 중국 내 다른 지역에 따른 연구를 보완했 다고 볼 수 있다. 중국 내의 다양한 지역에 따른 차이를 발견함으로써 그에 따른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 을 마련하는데 도움 또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내의 선양(沈阳)과 청두(成都)에 거주하는 시청자의 한국 드 라마 시청행위와 시청동기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는 선양(沈阳)과 청두(成都) 두 지역에서 인터넷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총 180 명 선양(沈阳)시민 90 명, 청두(成都)시민 90 명 을 조사 대상자로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실행하였다. 180 부를 다 회수하고 대상으로 SPSS 를 통하여 문항 간 교차분석, 빈도분석, 요인분석 등의 통계분석 기법을 주로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가 각 지역에서 미치는 영향이 다양할 수 밖에 없다. 이 연구에서 서로 다른 지역에서 한국 드라마를 수용하는 정도가 어떠하고,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중 국 전역에서 환산되고 있는 한국 드라마의 지속 가능성이 지역의 시청률에 따라 다르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제 1 장에서는 본 연구를 실행하는 목적과 방법을 밝혔으며 선행연구를 검토하 고 연구 의의도 함께 제시하였다. 제 2 장에서는 중국 내 한국 드라마의 수용을 제 시하고 중국 내 한국 드라마의 수용현황 및 중국 내 시청자가 한국 드라마의 수 용원인를 분석하고 제 3 장에서는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자료 분석방법을 간단히 대조하였다.제 4 장에서는 연구대상(심양과 청두)의 일반적인 특정을 분석하고 연 구 가설 검정을 한다. 제 5 장 결론에서는 지금까지 연구한 내용과 문제점을 정리 하여 제시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

주제어: 한국 드라마, 중국 시청자, 지역별 차이

 

中文摘要:本次研究主要目的为通过‘韩流’代表性文化产品-韩剧-得出中国观众观看韩剧的 地区性差异。首先要得出韩剧在中国受欢迎的现状以及原因。为了研究各个地区收看韩 剧的差异及主要原因,选择沈阳跟成都观众进行调查问卷,然后对点差问卷结果进行整 理,分析来得到研究结果。

本论文以这一差异为出发点,主要研究问题为 1.中国(沈阳和成都)观众对韩国电 视剧是否有观看经历? 2.中国(沈阳和成都)观众观看韩国电视剧原因是否有差异? 首先对沈阳和成都观众观看韩剧的情况进行点差问卷,通过网络点差问卷形式对沈阳和 成都共 180 位观众进行调查,使用 SPSS 对频率以及原因等项进行统计,其次在数据进 行分析,总结触沈阳和成都观众观看韩剧的差异以及主要原因。

研究结果显示本论文调查的中国沈阳和成都观众观看韩国电视剧有差异。无论是在 观看人数还是频率,观看量都有不同的结果。其次,观看原因也有不同的差异。各个地 区的自然环境、文化、经济发展等方面的差异导致的价值观,生活习惯都有很大差异, 因此有喜欢单纯的家庭理论剧的地区也有喜欢爱情罗曼剧的地区。不是所有的韩国电视 剧在中国受欢迎。中国观众对韩国的印象以及了解绝大部分是源于着韩国电视剧的。韩 国电视剧已经超越韩流文化产品的领域,具备自己的地位跟影响。

关键词:韩国电视剧;中国观众;地区性差异

 

목차

초록

中文摘要

1. 서론-1

1.1 연구목적 및 방법 -1

1.2 선행연구 -2

2.중국 내 한국 드라마의 수용-3

2.1 중국 내 한국 드라마의 수용현황 -3

2.2 중국 내 시청자 한국 드라마의 수용원인 -5

3. 연구가설 및 자료 분석 방법-6

3.1 연구가설 설정 -6

3.2 자료 분석 방법 -6

4.실증분석-6

4.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6

4.2 가설검증 -8

5. 결론 - 14

참고문헌 -16

감사의 글 -17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克莱儿 对本文的描述:完成一篇关于中国观众观看韩剧的地区性差异研究的论文,来证实中国观众观看韩剧的确有较大的差异。各个地区观众对韩剧的类型,内容以及演员的评价都不同。通过本论文研究,让......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