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韩古代小说女性形象对比研究--《玉楼梦》《红楼梦》为例_韩语论文.docx

资料分类:韩语论文 上传会员:克莱儿 更新时间:2019-02-27
需要金币3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24259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한중은 이웃 나라로 예로부터 가까운 사이였고 양국 간의 문화 교류도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중에서 남영로가 창작한 『옥루몽』은 중국 문학의 영향을 깊게 받고 높은 가치를 지닌 한문 소설이다. 많은 인물을 묘사하여 당시의 사회적 현실을 깊이 반영했다. 중국 청대 작가 조설근이 창작한 『홍루몽』은 훌륭한 현실주의 장편소설이다. 책 속에 묘사된 수많은 인물들은 이미 중국 문학사의 전형적인 형상이 되었다.

본고에서는 인물묘사 각도에서 전형적인 여성인물을 형상화하는 방법과 성격 특징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두 작품의 반영하고 있는 당시 사상과 사회 상황을 깊이 파고들고자 한다. 두 작품 중 인물 형상을 진일보 비교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좌표계를 세운다. 두 부류의 대표적인 여성 인물을 예로 들며 소개하고 비교했다. 우선 벽성선과 설보채의 비교 분석을 통해 두 사람은 다 봉건 사회의 완벽한 여성이지만 다른 처세 태도를 지적했다. 다음으로 황소저와 왕희봉의 비교를 통해 두 사람은 다 봉건 사회의 전형적인 질투 여자이지만 마음이 독하고 수단이 악랄하는 성격, 봉건적인 일부다처제에 대한 태도가 분명히 다르다. 마지막으로 소결을 진행했다.

본문의 의도는 작가들이 이런 인물의 형상을 만들 때 쓰는 수법의 차이를 서술했다. 두 우수한 작품에 대한 여성인물 형상의 비교를 통해 작가들이 처한 시대 배경은 작품의 창작 수법과 주제 사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비록 같은 봉건 사회의 지식인이지만 출신, 사회 지위 등에 따라 인물 형상의 묘사에 대해 일정한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작품은 봉건 사회의 산물이고 문학사의 지위는 대체할 만한 것이 없다.        

키워드  『홍루몽』  『옥루몽』  여성 형상

 

中文摘要:中韩作为近邻国家,自古以来关系密切,两国之间的文化交流也有着悠久的历史。其中南永鲁所创作的《玉楼梦》就是深受中国文学影响的具有很高价值的汉文小说。刻画了大量人物,深刻反映了当时的社会现实。而中国清代作家曹雪芹创作的《红楼梦》是一部优秀现实主义长篇小说,书中刻画的大量人物已经成为中国文学史上的经典形象。

本文从刻画人物的角度出发,试图通过典型女性人物形象塑造手法以及性格特征的比较性研究,以深入挖掘两部作品所包藏的思想和当时的社会状况。为进一步比较两部作品中人物形象建立起一个基础的坐标系。通过举例介绍了两组典型女性形象并进行对比。首先通过碧城仙和薛宝钗的比较,指出了两人虽都是封建社会完美女性,为人处世之道不同;其次,分析比较黄小姐和王熙凤,两者都是封建社会典型的妒妇,但心狠手辣的程度以及对封建“一夫多妻”制度的态度截然不同。最后进行了小结。

本文旨在论述作者在创作此类人物形象时运用手法的差异。通过对两部优秀作品中女性人物形象的比较,可以看出作者所处的时代背景对于两部书的创作手法和主题思想产生的影响。虽然同为封建社会的知识分子,但因出身、社会地位等方面的不同,在人物形象塑造上存在着一定的差异。

尽管如此,这两本书都是封建社会的产物,在文学史上的地位无可替代。 

关键词 《红楼梦》;《玉楼梦》;女性形象

 

목차

국문초록

中文摘要

1 서론-1

1.1 연구 배경 및 의미-1

1.2 선행 연구-1

1.3 연구 방법-3

2 『옥루몽』과 『홍루몽』의 개황-5

2.1 『옥루몽』의 개황-5

2.2 『홍루몽』의 개황-6

3 『옥루몽』과 『홍루몽』의 여성상-8

3.1 봉건사회 완벽한 여성상-8

3.1.1 벽성선——어질고 총명하고 너그러운 여자-8

3.1.2 설보채——재덕을 겸비하고 약삭빠른 여자-9

3.2 질투하는 여성상-12

3.2.1 황소저——다섯 명 처첩 중 유일한 악역-12

3.2.2 왕희봉——팔방미인이지만 운명이 애달픈 여자-13

4 『옥루몽』과 『홍루몽』의 여성상 비교-15

4.1 벽성선과 설보채 형상의 비교-15

4.1.1 공통점——봉건사회 완벽한 여자-15

4.1.2 차이점——다른 처신 태도와 봉건 질서를 지키는 방식-16

4.2 황소저와 왕희봉 형상의 비교-16

4.2.1 공통점——질투심 많은 여자-16

4.2.2 차이점——일부다처제에 대한 태도와 악독한 정도-17

4.3 소결-17

5 결론-20

감사의 글-21

참고문헌-22

相关论文资料:
最新评论
上传会员 克莱儿 对本文的描述:本论文是以文学作品为理论背景,首先在文学层面对中韩古代小说中的女性形象进行对照研究,以《玉楼梦》和《红楼梦》为研究对象,收集相关资料,叙述两本作品中的女性形象描写和作......
发表评论 (我们特别支持正能量传递,您的参与就是我们最好的动力)
注册会员后发表精彩评论奖励积分,积分可以换金币,用于下载需要金币的原创资料。
您的昵称: 验证码: